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PR CENTER > 뉴스룸

NEWSROOM

[신입사원 사내 인터뷰] 이대겸, 박영현 연구원 / GeoAI 연구팀

마스터 2023-07-24 조회수 24,743


무한정보기술 연구개발센터 GeoAI 연구팀의 이대겸, 박영현 연구원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두 분 모두 인턴으로 시작해 3개월의 수습 기간을 거치고 정직원이 되어 감회가 새로울 것 같은데요.

열정 가득한 GeoAI연구팀 신입사원 사내 인터뷰를 만나보겠습니다.


인터뷰 원문 ▶ https://blog.naver.com/muhan_it/223164677859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대겸 연구원

안녕하십니까. GeoAI 연구팀 소속 연구원 이대겸입니다. 

화학공학을 전공했지만 빅데이터 분야에 관심이 생겨 진로를 인공지능 개발 쪽으로 방향을 잡고 준비하던 중 좋은 기회를 얻어 무한정보기술에 입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부산에서 상경하여 입사한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3개월이 지나 정직원이 되었네요. 시간이 빠르단 걸 다시금 느낍니다. 바쁘게 살았단 증거겠죠?


박영현 연구원

안녕하십니까, 무한기술정보 GeoAI팀에 근무 중인 박영현 연구원입니다. 

올해 4월 서울로 상경한지 벌써 3개월이 지나, 인턴에서 정직원이 되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



Q. 하루 일과와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말씀해주신다면요? 

-




이대겸 연구원

하루에 물 1.5L 이상을 마시는 게 몸에 좋다고 해서 아침에 출근을 하면 항상 텀블러에 물을 받아 주기적으로 물을 마실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항상 앉아서 일을 하다 보니 중간중간 꾸준히 스트레칭도 하려고 노력하는 거 같아요.  점심은 도시락을 항상 싸오는데요, 혼자 자취를 하다 보니 단일 메뉴를 대량으로 만들어놓고 일주일 동안 그것만 먹습니다.(물론 저녁에는 다양하게 먹어요) 그 외에는 맡은 업무를 열심히 합니다.


현재는 자체 개발된 모델을 AiMAPS에 서빙하기 위한 서버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AiMAPS Viewer 서버와 모델 서버 간의 데이터가 원활하게 오고 갈 수 있도록 중계자 역할을 하는 미들웨어 서버를 구축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아직 초기 단계라 어떤 기술을 사용하고 어떤 프레임워크를 도입하면 더 효율적이고 우리의 목적에 맞는지 서칭하고 접목해 보며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모델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모델을 사용하려는 클라이언트에게 결과를 안정적으로 전달해 주는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그러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일 하는 일은 다르지만 현재는 드론 댐 촬영영상을 3D 모델링하여 분석하는 업무를 맡아 좀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정리하여 저만의 노하우를 기르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소프트웨어 매뉴얼 제작, 모델링 결과 문서정리, 간단한 서류 작업, 발표용·유튜브 업로드용 영상 제작 등 업무에 한가지 업무가 아닌 여러 업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게 멀티 플레이어가 아닐까요 ㅎㅎ




박영현 연구원

문래동의 아침 경치를 바라보며 아메리카노 한 잔과 함께 하루를 시작합니다. 회사에서 매번 다양한 간식을 제공해주셔서 다과도 함께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오전에는 어제 작업한 업무를 검토하고 개인적으로 업무일지를 작성합니다. 정리한 스케줄에 따라 주어진 작업을 하면 금방 점심 시간이 됩니다. 

입사 초반 점심은 ‘닭가슴살을 곁들인 샐러드식단’을 챙겨 왔었지만,  지금은 주변 맛집을 마음껏 즐기고 있습니다.


지금은 ‘서울시 도시침수 분석시스템’에 관련된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여름이면 언급되고 있는 도시침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저희 회사는 침수와 관련된 강우 및 센서정보들을 GIS 기반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수집된 데이터들을 통해 침수예측에 필요한 방안을 검토하고, 머신러닝 및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하며 기술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모르는 것들이 많아 시행착오도 있지만 수석님들의 지도하에 배울 것도 많은 업무인 것 같습니다! 


오후에는 남은 업무를 수행하거나, 수석연구원님과 팀원들이 함께 업무 회의나 기술 교육시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업무가 끝나고 퇴근을 하면, 주변하천을 따라 자전거나 산책으로 가벼운 운동이라도 하려고 합니다.



(중략)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무한정보기술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

인터뷰 원문 ▶ https://blog.naver.com/muhan_it/223164677859